병원소식

[웨스턴TODAY] 동물보호콘서트 '사육 곰' 이야기 | 곰보금자리프로젝트 플랜오션 with 웨스턴동물의료센터

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4-02-07 15:52:33 조회수 257

안녕하세요. 웨스턴 동물의료센터입니다.

지난 1일, '상괭이'를 이어 '사육 곰'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온 동물보호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는 데요.

'사육 곰'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가기 위해 초청된 분은~!!

(두구두구두구)

-

[ 사단법인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]의 최태규 대표님을 모셨습니다~!!

[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]는 사육곰 문제를 널리 알리고, 사육곰이 남은 삶을 편안히 보낼 보금자리를 만들어사육곰 산업을 종식하는 것이 목표동물보호단체에요.

 

|

 

1. 사육곰이 무엇이고, 어떤 문제가 있나요?

사육곰은 웅담(곰의 쓸개) 채취를 목적으로 기르는 곰을 말합니다. 곰이라는 야생동물이 10년이 넘는 시간을 좁고 단조로운 환경에서 고통스럽게 살아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.



현재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시설에는 13마리의 사육 곰을 보호하고 있다고 해요. 구조된 사육 곰들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생츄어리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며 건강을 되찾고 있습니다. 최태규 대표님께서 이 13마리의 사육 곰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 지, 어떤 매력이 있는 지, 시설은 어떤 지 설명해주시는 데 한 마리 한마리 너무 매력있고 재밌어요 :) 그네도 타고, 줄도 타고~ 맛있는 것도 먹고, 지금은 겨울이라 굴에서 겨울잠을 자고 있다고 해요.

 



 

 

구조 당시 사진과 보금자리에서 11개월을 지낸 사육 곰의 모습인데, 사진으로만 보아도 털도 풍성해지고 등치도 커진게 건강해진 거 같죠?!



 

2.개인이 곰을 사육하고 웅담을 채취하는 게 합법인가요?

네. 곰의 나이가 열 살이 넘으면 도살해서 웅담을 채취하는 것이 여전히 합법입니다. 반달가슴곰은 국제적멸종위기종이지만,한국의 야생생물법은 사육곰의 사육, 도살과 웅담채취를 합법이라고 명시합니다. 개정이 시급한 법입니다.



 

(헉...! 2024년인 현재, 도살하는 게 합법이라고..?)

 

현재 300마리가 넘는 국제적멸종위기종 사육 곰들이 웅담 채취 공장에서 갇혀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해요ㅜㅜ

정말 다행인건 2025년 말 곰 사육 산업이 불법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!

오늘 모인 이 자리에서 사육 곰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인 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.



우리가 구조하고, 보호해야 할 국제적멸종위기종 사육 곰! 더 나은 삶을 찾아가고 있는 사육 곰들과 보호하는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분들, 이 자리에 마음을 함께 하고자 모인 모두를 응원합니다. 감사합니다 :)

 

 

다음 세번 째 토크 콘서트도 기대해주세요~!



댓글 (0)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TOP